2014년 9월 23일 화요일

공통체 - 안토니오 네그리

그런데 근대 공화주의에 대한 하나의 특수한 정의가 다른 것들을 물리쳤다. 소유의 지배와 사유재산권의 신성불가침성에 기반한, 따라서 재산 없는 사람들을 배제하거나 종속시키는 공화주의가 그것이다. 아베 시에예스에 따르면 재산 없는 사람들은 단순히 "제대로 보수를 받지 못하는 손과 빨려나간 영혼만을 가지고 있는 두 발 발린 도구들의 방대한 무리"일 뿐이다. 공화국이라는 개념과 소유의 지배 사이에 필연적이거나 본질적인 연결고리는 없다. 실제로 대안적 공화국 개념을 복원하거나 소유에 기반을 두지 않은 공화국에 대한 새로운 관념들을 창출하려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서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단지 소유 공화국이 지배적인 개념으로서 역사적으로 출현했다는 것이다. - p.38

이제 자유는 인간 실존의 부정적 힘이 되며, 인간 본성에 속하는 생래적 갈등들이 내전 상태로 빠지는 것을 방지하는 보루 역할을 한다. 개인의 무장이 그러한 자유를 보장하는 유일한 것이 된다. - p.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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